메뉴 닫기

IT 개발에 관심 있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ChatGPT를 활용한 개발 업무”

사실 저도 개발 업무를 하고 있지만, 가끔 개발자들이 좀 미워보일때가 있습니다.

얼마나 비싸게 행동하는지, 그냥 내가 개발하면 되지 않을까

chatGPT 시대에 사라질 직업이 개발자라는데, 언제까지 비싸게 행동할 수 있을지 지켜보자

생각이 들었는분들이 계시면 정상이라고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여러 이유에서 IT 개발을 배우고 시작합니다. Bootcamp 라는 프로그램으로 단기속성, 취업프로그램등도 존재하죠.

그럼에도 많은 진입장벽 때문에 좌절하고 포기합니다.

(이런 코드만 보면 기가 죽고 그럴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chatGPT 를 사용해본 후기로는 chatGPT 시대에도 개발자가 쉽게 사라지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적어도 뭔가는 알아야 현재 수준의 chatGPT를 활용해서 개발할 수 있거든요.

그럼에도, “뭔가 안다” 는 전제는 개발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마음만 먹으면 누구든 개발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이 시작된것 같습니다.

 

chatGPT는 beginner 들에게 개발 역량을 한순간에 점프시켜 줄 수 있는 최고의 tool인건 확실합니다.

( chatGPT 이전에도 copilot 같은 좋은 tool 이 있었지만 논외로 하겠습니다)

 

그래서 비전공자 입장에서 개발업무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이렇게 chatGPT 를 사용해 개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관점에서 글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업무를 Prompt Engineer 라고 정의하는것 같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Prompt_engineering )

 

Java를 처음 배우면 이클립스에 아래 코드를 가장 먼저 작성해보곤 합니다.

 

 

저는 Java나 다른언어를 처음배울때 항상 HelloWorld는 왜 치는건지 궁금했습니다.

Java를 지금 배우고 계신분들도 저처럼 궁금해 하실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Java 개발자에게 물어보기는 좀 그런데, 궁금한게 있을때, 이럴 때 가장 좋은 tool이 chatGPT 입니다.

 

그렇습니다.

Java 를 수년 사용해보고 이제는 누군가에게 Java를 알려줄 수 있는 상황이 되었을때,

제가 이해한 HelloWorld 프로그램은 Java 의 System.out 출력 메소드를 사용해보고 Java 소스파일을 class 파일로 컴파일해서 JVM 으로 실행해보기 위한 Java의 시작점입니다.

 

제가 몇년동안 Java를 사용한 후에 알게된 사실을 우리는 이제 chatGPT를 통해 바로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런 Tool을 잘 사용한다면 지금 시작하는 Beginner Java 개발자와 경력이 있는 Java 개발자와의 gap 은 빠르게 좁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chatGPT 시대에 개발자는 사라지는거 아냐?”

 

다시 한번 저의 대답은 “개발자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것 같다” 입니다.

그러나, chatGPT의 도움으로 누구나 개발자가 되고, 수준이 상향 평준화 된다면 개발자라는 job의 특수성은 사라진다는 관점에서는 개발자는 사라질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라는 뉴턴의 말은 ML 시대에도 자주 인용 됩니다.

ML 시대에 chatGPT 혹은 앞으로 나올 수많은 모델들에 올라타는 것은 우리를 더 멀리 볼 수 있도록 도와줄 것 입니다.

 

특히, 비전공자 혹은 IT 개발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입장에 chatGPT 는 최고의 Tool 입니다.

 

다만, chatGPT 는 기본적으로 Garbage In, Garbage Out 입니다.

잘 물어볼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죠.

이런 관점에서 앞으로 시간이 될때마다, 개발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chatGPT를 사용한 개발업무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궁금하거나, 이렇게 해봤으면 좋겠다는 의견 있으신분 계시면 자유롭게 댓글로 의견 주세요.

 

  1. Java와 객체지향 ( http://mukgee.com/?p=842 )
  2. Python 과 크롤러( http://mukgee.com/?p=873 )